Games/UltiamOn

울티마온라인과 현 시점에서의 파워콤 랙 현상

ICARUS㈜ 2007. 1. 23. 00:19
반응형
MMORPG게임을 즐기기위한 필수적인 사항중에 가장 중요시 되는것이 안정적인 인터넷 속도 입니다. 인터넷상에서 빠른 다운로드 속도가 ISP 판매 업체의 큰 경쟁력이나 광고의 효과를 볼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지속적이고 안정된 속도를 제공해 주는것도 소비자에 대한 필수 사항입니다.

울티마온라인이 서버가 일본으로 이전하면서 한국내에서 서비스 했을때의 안정속도는 현재 제공되지 않습니다. 여러 ISP 업체의 통신제품을 지속적으로 바꿔보면서 컴퓨터 성능 및 제공되는 어떠한 방법을 써서 해 보았지만. 부가적인 금액을 또다시 지출하지 않는 이상(Pvpn) 안정된 속도와 원활한 게임진행은 어려워 보입니다.

지금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서 다른 게임 유저들에게 물어본봐 네가패스의 속도가 지금은 가장 안정적으로 나오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본인은 자택에 2개의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주택이다보니 xDSL류의 제품은 이용하지 못하고 케이블 제품으로 파워콤과 하나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래 하나로 통신을 이용해서(이전블러그 글 참조) 게임을 진행했지만 직장인인 관계로 저녁시간에 플레이를 할려 하면 핑 속도 및 Loss율이 높아저 정상적인 진행이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파워콤을 다시 신청하여 이용하고자 했습니다만 이전처럼 안정된 속도가 나오지 않고 아래 그림과 같이 하나로 보다 더욱 안나오고 있습니다.

일단 본 내용을 파워콤쪽에 A/S를 접수할 계획입니다.
추후 안정된 속도가 보장되지 않는다면 계약해지후 네가패스를 신청하여 다시 테스트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위 사진은 저녁시간에 아리랑샤드로 핑을 날려 테스트한 속도입니다. 보조 프로그램인 천리안 2(클릭)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의 스샷입니다. 천리안 이용후 현 속도에서 10%정도 빠른속도가 보임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울티마온라인 로그인후 상태창에 뜨는 각 샤드별 핑 정보 입니다. 오늘따라 Packet Loss가 0으로 표시되지만 핑의 속도는 정상적인 플레이를 할 수 없을 정도로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제 컴퓨터에서 일본에 있는 울티마온라인 게임 서버까지 가는 경로 입니다. 시작점에서 종착점까지 16번의 경로를 탑니다. 무지 오래 걸리죠 . 아래 스샷에 자세히 나와있지만 ISP업체도 그리고 한국에서 일본으로 넘어간후에 급격히 늘어나는 핑. 어딘가 기술적인 문제가 야기 되지 안나 싶습니다. 혹은 생각이긴 하지만 병목현상에 의해 빠른 처리가 되지 않는거 같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윗 스샷에서 보시면 시작점에서 종착점까지의 Hop이 16번 그 중에 국내에서의 속도는 ms 탭부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6홉과 7홉사이 급격히 속도가 떨어지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일본으로 넘어가는 부분인거 같습니다.

krnic에서 해당 7홉의 ip를 검색한결과 아래와 같은 정보를 얻게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krnic에서 안내하는 부분을 가지고 아시아태평양 ip 조회 사이트에서 검색한결과 일본네트워크 정보 센터에서 관리하는 ip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위 내용을 토대로 보면 국내에서 제공되는 안정된 서비스가 해외망을 이용하면서 급격히 속도가 다운되는 현상으로 보입니다. Router table을 보시면 6과 7홉의 속도만 어느정도  안정되게 낮추어 진다면 울티마온라인 게임을 하는데 크게 문제가 없을것으로 보여집니다.

본 글에 대한 내용은 주관적으로 특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테스트한것입니다. 좀더 자세한것과 세부적인 사항 그리고 해결방안은 일단 사용자측으로서 없겠죠 ㅠ.ㅠ 그렇다고 또 통신업체를 바꾸는것도 너무 번거롭고 비용도 만만치 않게 지출되고요.

대형 ISP업체(KT, Dacom, Hanaro T )등은 보다 앞에 보이는 수익적 구조에만 눈을 돌리지 마시고 지속적인 속도 안정화에 좀더 노력해 주셨으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