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mes/DiabloIII

매찬과 드랍율에 대한 고찰

ICARUS㈜ 2012. 7. 2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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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디아블로3 가이드 업데이트를 통해 매찬이 아이템 옵션수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그로인해 매찬템의 가격은 천정부지 치솟고 있습니다.

 

과연 매찬과 6옵템의 진실은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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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이템 티어의 정의

 

☞ 우리가 흔히 하게 되는 착각이 있습니다. 이 착각의 시작은 제작템에서 비롯되죠..

 

* 굉장한 도면 = 6 옵

* 우수한 도면 = 5 옵

* 불세출 도면 = 4 옵

 

이런식으로 제작템은 고정적인 옵션 가짓수를 보여줍니다.

이로인해 일반아이템도 티어에 따라 고정적인 옵션 가짓수를 가진다 라는 착각을 할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말이죠? 아이템 파밍을 하시다 보면 63티어 62티어 템을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옵션수가

2~3개인 경우 보셨을 겁니다. 자 여기서 의문이 시작됩니다.

벌써 눈치채신분들도 계시겠군요.

바로 제작이 아닌 일반 드랍템의 경우 옵션의 최대 가짓수는 유동적이란 거지요.

그리고 아이템티어는 각각의 옵션에 붙을 수 있는 최대 수치를 정하는것이지요@.@

그래서 고티어일수록 동일한 옵션이라해도 저티어 아이템에 비해 월등한 옵션 수치가

나타나게 되는겁니다.

 

- 한줄 요약 -

아이템의 티어는 각각의 옵션에 붙을 수 있는 최대 수치를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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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현재 공개된 드랍율 정보는 믿을 만한 것인가?

 

☞  반은 맞고 반은 틀렸습니다.

현재 공개된 드랍율 정보는 아이템 티어 에 따른 드랍율 뿐이지...

옵션 수에 따른 드랍율 정보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이것 또한 착각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현재 옵션가짓수에따른 드랍율과 매찬의 적용방식에 대한 공식이

가이드를 통해 공개됐습니다만... 문제는 우리는 옵션가짓수에 따른 실 드랍율을 모른다는 겁니다..

그런데 현재 공개된 티어에 따른 드랍율을 옵션가짓수에 따른 드랍율로 착각하시는분들이 계십니다.

다시 한번 옵션가짓수에 따른 드랍율은 공개되지 않았다는거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고로 공식을 알고있어도 실드랍율 계산은 불가능하단 겁니다..T_T

 

- 한줄 요약 -

현재 알려진 드랍율은 아이템 티어 에 따른 드랍율이며 옵션가짓수에 따른 드랍율은 공개된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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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과연 아이템 드랍은 어떻게 적용되는 것일까?

 

☞ 요번 가이드북 갱신으로 옵션가짓수에 따른 드랍율이 실존함을 비로서 알게 되었습니다.

100% 정확한건 아닙니다만 대략적으로 유추해보겠습니다..

(보기좋게 남들처럼 표나 그림으로 작성하려했으나... 귀차니즘으로 글로 씁니다..T_T)

 

▶ 아이템 드랍 결정 순서 ◀

 

(1) 아이템 티어가 결정된다.

 

 

(2) 아이템 티어가 결정 된 후 옵션가짓수가 이번에 알려진바와 같이 주사위놀음을 하게된다.

 

 

(출처 - 디아3 인벤 게시물)

 

(3) 매직,레어,전설 과 같은 등급차는 옵션가짓수 주사위 놀음에 의해 결정된다. △ 위표참고

 

(4) 옵션가짓수와 등급이 결정된후 수 많은 옵션중 어떤 옵션이 붙을지 주사위 놀음에 의해 결정된다.

 

☞ 다시 본론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짧은 순간 드랍되는 아이템이지만 정말 거지같이 복잡한 연산과정 끝에

아이템이 드랍이 되는 겁니다. 복불복인거지요..T_T

 

- 한줄 요약 -

P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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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매찬은 정말 득템에 도움이 될까?

 

☞ 이것 또한 반만 맞고 반은 틀렸습니다.

현재 매찬에 따른 '득 과 실'이 확실한건 레어아이템 드랍갯수 단 한가지 뿐입니다.

매찬이 옵션가짓수에 따른 드랍율에 영향을 준다고 밝혀졌는데 왜 단 한가지냐고 따지실수 있습니다.

냉정하게 판단해봅시다.

 

(1) 매찬은 티어에 따른 드랍율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 널리 알려진 사실이라고 믿습니다. 고로 현재 아이템 티어에 따른 드랍율은 고정적인 수치란거지요.

그렇기에 위에서 언급한바와같이 아이템 드랍의 1차적인 결정요소는 티어인데 이게 고정이란거는..

정말 운에 따른 1차적 장애물이란거죠

 

(2) 언급했지만.. 각 옵션 가짓수에 따른 드랍율은 모른다.

 

낮은지 적당한지 높은지 알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대략적으로 유추는 가능하겠지요 체감으로 느껴지는 전설템 드랍율을 보건데..

우리가 흔히 말하는 득템을 위한 6옵 5옵 아이템의 드랍율 또한 높지 않을거란것만 알수 있습니다.

물론 매찬이 적용이 되니 확율상 이점이 있습니다만 제가 전하고자 하는 바는 매찬의 이점이

알수 없는 주사위 놀음 보다 확연하게 보이는 레어 드랍갯수차이가 아닐까 하는 겁니다.

 

(3) 옵션이 너무 많다.

 

- 막상 6옵템이 결정된다고 가정해도 수많은 옵션중 어떤 옵션이 붙을지는 그 누구도 모르는겁니다

복불복..T_T

 

☞ 다시 본론으로 넘어가자면 이 수많은 복불복 중에서 아마 매찬의 순기능은 무엇보다

레어템 드랍갯수 증가 임이 분명하게 보입니다. 그렇기에 알수 없는 복불복을 위해

매찬에 과한 투자를 하는 것보다는 현재 공개된 효율적인 매찬 수치에 맞쳐 셋팅해 보심이

어떨까 싶습니다.

 

- 한줄 요약 -

매찬은 분명 좋은 옵션이다 허나 매찬의 적용 범위가 확실한게 얼마 없기에

적절한 매찬셋팅이 셋팅비용면에서나 상위액트진입을 위해서나 무난한건 틀림없다

(레어템 드랍갯수 ↑ = 득템의 기회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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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느낀점 -

인생은 복불복이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개인적인 소견이니 부족한 부분이나 틀린 부분이 있더라도

너그러히 넘어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S

한가지 추가하겠습니다..

혹시나 글을 읽고 아이템 파밍보다 템제작이 득템의 확율이 높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의문점이 생기실수 있기에.. 추가로 언급하자면 과거 눈보라사 디렉터들의

언급에 따르면 제작보다는 일반 아템 파밍이 흔히 말하는 졸업템의 획득기회가 높다고

언급한적이 있습니다.. 아마 제작템과 일반 드랍템 간의 옵션 최대 수치라든가

아무튼 무언가가 차이가 있는것 같네요.. 자세한건 저도 알수 없지만요..^^;;

 

P.S II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좀더 몇자 적어봅니다.

이글은 매찬효율 낮다 라고 펌하하는 글이 아닙니다. 매찬은 충분히 좋은 옵션입니다.

허나 과거에 비해 매찬선호도가 높아져 현재 매찬템 가격이 정말 어마어마 합니다.

소수의 유저만큼 대다수유저들은 부유하지 않기에 현재 데이터화된 레어아이템드랍양 증가에

맞쳐 적당한 매찬유지가 효율적임을 알리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리고 적정매찬으로도 극매찬 만큼은

아니더라도 옵션가짓수 주사위 놀음에서 어느정도 효과가 있긴할거구요.

물론, 극매찬 셋팅이 분명 아이템파밍에 유리하긴 하겠지요.. 그러나 그 셋팅을 하고 상위액트서

아이템 파밍이 가능할만큼 재력이되는분은 실제로 소수에 불과합니다..

괜히 그런분들 따라하려고 극매찬셋팅 겨우 맞쳤으나 상위액트에서 사냥이 힘들게 된다면

과연 그게 효율로 보면 좋은 일인가 의문이 듭니다.@.@

판단은 각자의 몫이니 좋은 선택하시길 빕니다. ( _ _ )

 

끝으로, 많은 지적감사합니다.. 수정햇습니다..(_ _)


출처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974&l=7594